국어 교육의 이해
국어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개정 3판
저자(글)
최미숙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공저),
『국어교육 연구의 반성과 전망』(공저) 외 다수
원진숙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논술교육론』. 『글쓰기의 문제해결 전략』. 『삶과 화법』외 다수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독자와 대화하는 글쓰기』.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연구』.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공저)외 다수
김봉순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국어교육과 텍스트구조』. 『언어교수의 기본개념』. (공역)
『어휘교육론』공저외 다수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외 다수
전은주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말하기 듣기 교육론』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공저)
『국어교육론』(공저)외 다수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다매체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미디어교육과 비판적 미터러시』
『매체언어와 국어교육』공저외 다수
주세형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문법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교육론의 확장』
『장르. 텍스트. 문법쓰기 교육을 위한 문법』공역외 다수
정가 28000
542쪽
국어교육과 이해
2008년 8월 25일 초판 1쇄 펴냄
2012년 2월 27일 제2판 1쇄 펴냄
2016년 2월 27일 제3판 1쇄 펴냄
2021년 9월 6일 개정3판 9쇄 펴냄
펴낸이 윤철호 고하영
책임편집 정세민
편집 김채린 정용준
표지디자인 양시호
본문디자인 디자인 시
마케팅 최민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전국의 국어교육 전공학생과 임용고시 수험생의 필수교제
국어교육의 이해는 교육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국어교육전공 학생들의 국어교육 입문을 돕기 위한 책이다 이 책은 가장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학문적 쟁점과 과제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와 실천 방안 등을 통해 국어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했다
책의 구성
1부
국어교육을 실천하는데 바탕이 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국어과 평가 등의 이해를 돕는다
2부
국어 교육의 내용을 화법 교육 독서 교육 작문 교육 문법 교육 문학교육 매체 언어 교육의 차원에 접근한다
3부
달라진 국어교육 환경과 여러가지 특수한 상황을 다룬다 언어 발달 초기문자 교육 대중문화와 국어 교육 부진아 및 영재 교육
다문화 시대의 국어교육 등 최근 국어 교육에서 강조하거나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1부
제1장 국어 교육의 필요성
1. 언어의 본질적 기능은 무엇인가
2. 이미 익숙한 모어를 왜 가르칠까
3. 국어과 교육의 성격은 무엇인가
제2장 국어과 교육과정
1. 국어과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2.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떤 기능을 할까
3.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해 왔을까
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은 무엇일까
5.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의 쟁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제3장 국어 교과서
1. 교과서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2. 교과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3. 교과서는 어떻게 짜여 있는가
4. 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제4장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 방법
1. 국어과 교수·학습 현상이란
2. 좋은 국어 수업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3. 국어 수업 설계에서 고려할 항목은 무엇인가
4.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절차는 어떠한가
5. 국어 수업 실천에서 고려할 항목은 무엇인가
6. 국어 수업에 대한 반성적 점검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제5장 국어과 평가
1. 국어 교육에서 평가가 왜 필요할까
2. 국어과 평가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3. 국어과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4. 평가 도구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5. 평가 결과는 어떤 방식으로 보고하는 것이 좋을까
2부
제6장 화법 교육
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2. 화법이란 무엇인가
3. 화법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4. 화법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5. 화법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제7장 읽기 교육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2. 읽기란 무엇인가
3. 읽기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4. 읽기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5. 읽기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6. 독서 활동은 어떻게 지도할까
제8장 쓰기 교육
1.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2. 쓰기란 무엇인가
3. 쓰기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4. 쓰기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5. 쓰기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제9장 문법 교육
1. 문법 교육은 왜 필요할까
2. 문법 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3. 문법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4. 문법 교육의 실천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제10장 문학 교육
1. 문학 교육은 왜 필요할까
2. 어떤 관점에서 문학 교육에 접근해야 할까
3. 문학 교육의 과제는 무엇인가
4. 문학 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5. 문학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제11장 매체와 국어 교육
1. 국어 교육에서 매체에 대한 교육이 왜 필요할까
2. 매체 언어와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은 무엇일까
3. 매체 언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4. 매체 언어 교육의 내용은 무엇일까
5. 매체 언어 교육의 방법과 사례
3부
제12장 언어 발달
1. 언어 발달이란 무엇인가
2. 언어 발달을 어떻게 볼 것인가
3. 언어 발달의 조건은 무엇인가
제13장 초기문자 지도 방안
1. 아이들이 문자를 안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2. 초기문자언어 발달 단계는 어떠한가
3. 아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초기문자 지도 방법은 무엇인가
4. 아이들이 산출하는 읽기, 쓰기 오류를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가
제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국어 교육에서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2. 국어 교육과 관련된 대중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국어 교육에서 대중문화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제15장 국어 교육에서 영재와 학습 부진아 지도
1. 영재와 부진아에 대해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2. 국어 영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3. 국어 학습 부진의 특성과 진단
제16장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1. 학교 안의 새로운 제3의 학습자군의 출현에 따른 국어 교육의 외연 확장하기
2.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유형별 특성
3.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성격과 목표
4.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내용
5.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법
출판사 서평
전국의 국어 교육 전공 학생과 임용고시 수험생의 필수 교재
『국어 교육의 이해』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개정3판 출간 !!
국어교육학은 살아있는 학문이다. 국어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과서,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평가, 국어 교육의 실질적 내용 등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가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2008년 초판을 낸 지 3년 반 만인 2012년에 개정판을 내고, 또다시 4년 만에 제3판을 출간하게 된 사정도 이와 관련이 있다.
그동안 국어 교육의 내실을 기하거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많은 고민의 과정이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 수시 개정 정책’에 따라 2007, 2009 개정에 이어 2015년 9월 23일에 고시된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긴 호흡으로 국어 교육을 이해하고자 하지만 국어 교육은 살아 있는 유기체마냥 끊임없는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한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는 생각이 이 책의 개정으로 모아졌다. 우리 시대의 국어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그러한 노력은 국어 교육 이론이나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추어 수정하였다.
『국어 교육의 이해』는 교육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국어 교육 전공 학생들의 국어 교육 입문을 돕기 위한 책이다. 이 책은 가장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학문적 쟁점과 과제,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와 실천 방안 등을 통해 국어 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했다. 그렇다고 하여 이 책이 전문가들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다. 현재 대학에서 국어 교육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들은 알기 쉬운 설명과 경험에서 얻은 사례 등을 통해 현장의 국어 교사나 학부모처럼 국어 교육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 이 이 책을 함께 읽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어째서 국어 교육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시작하는 제1부는 국어 교육을 실천하는 데 바탕이 되는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국어과 평가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각론에 가까운 제2부는 국어 교육의 내용을 화법 교육, 독서 교육, 작문 교육, 문법 교육, 문학 교육, 매체 언어 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제3부는 달라진 국어 교육 환경과 여러 가지 특수한 상황을 다루고 있는 장이다. 언어 발달, 초기문자 교육, 대중문화와 국어 교육, 부진아 및 영재 교육, 다문화 시대의 국어 교육 등 최근 국어 교육에서 강조하거나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학 > 독서(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당 김지향 교수님의 길을 신고 길이 간다 (0) | 2023.12.08 |
---|---|
헤겔과 변증법 (0) | 2023.09.10 |
항꾸네 갑시다--오덕렬 수필집 (0) | 2014.02.19 |
우당 김지향 시인님의 26시집 고향 비 사이로 찾아가는 (0) | 2013.09.17 |